본문 바로가기

성공하고 싶으신가요? 실패하세요!

 성공하려면 실패해야 한다. 무슨 말이냐고? 실패해야 성공한다는 뜻이다. 말장난이 아니다. 실패해야 한다. 대부분 사람들이 생각하는 성공에는 실패가 없다.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는 성공 신화만 소개되고 이면에 실패한 스토리는 주목받지 못한다. 하지만 그들은 다양한 실패 경험을 통해 성공했다. 그럼 어떻게 실패해야 할까? 

 

1. 즐거운 것을 하며 실패하라

2. 가능한 빨리 최대한 많이 실패하라

3. 성공을 작게 정의하라

 

 

1. 즐거운 것을 하며 실패하라

 

 성공한 사람들은 본인이 생각하는 즐거운 일을 시작으로 성공하였다. 사업을 한 경험이 있다. 꿈을 위해 남들이 생각하는 늦은 나이에 다니던 대기업을 퇴사하고 다시 공부를 했다. 그래서 즐거운 일을 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꿈이 없다. 본인이 생각하는 즐거운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그렇다면 자신이 원하는 일을 찾지 못한 채 망설이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첫째, 어떤 일을 새롭게 시작하기 전에 정보를 수집하고 거창한 계획과 전략을 세운다. 

     둘째, 큰 성공만 추구하고 계획과 전략을 고민하는 동안 수많은 어려운 문제에 봉착했고 포기했다. 

     셋째, 바쁘거나 준비가 부족하다는 이유로 시작할 수 없다고 합리화했다. 

 

 새로운 공부를 시작하려고 다니던 대기업을 그만두려고 했을 때 위 3가지 고민들로 오랫동안 망설였다. 계획을 세웠고 일어나지도 않을 미래를 걱정하며 긴 시간을 낭비했다. 여러 가지 이유를 들며 차라리 회사가 망해서 선택할 수밖에 없었으면 좋겠다고 매일 생각했다. 새로운 도전이 벼랑 끝 낭떠러지인 줄 알았다. 하지만 막상 회사를 그만두고 새로운 공부를 시작했을 때 생각했던 낭떠러지 절벽은 무릎까지 차오르는 작은 냇가 정도밖에 안되었다. 우리는 무엇을 시작하기 전에 완벽히 성공하기를 원하고 실패를 두려워한다. 

 

 

2. 가능한 빨리 최대한 많이 실패하라

 

 성공하는 사람들은 빠르게 실패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최대한 실패를 없애버릴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다. 나는 완벽주의자 성향이 있다. 그래서 실패를 두려워했다. 완벽히 한 번에 성공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보기 좋게 실패했다. 그러고 나서 깨달은 게 있다. 실패를 통해서 성장하는구나. 이런 경험으로 실패는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실패는 실험하는 것, 어떻게 노력할지 아는 것. 실패하면 실망할지 모른다. 그러나 시도하지 않는 것은 불행한 삶이다. 불행한 삶을 살기 싫다. 그래서  올해는 많은 실패를 할 생각이다. 블로그, 유튜브, 등등 실패한다 생각하니 부담감이 없어졌다. 부담감이 없어지니 마음이 편하다. 마음이 편하니 새로운 도전이 행복하다.

 

3. 성공을 작게 정의하라

 

 세가지 꿈이 있다. 삶을 주도적으로 사는 것, 세계일주를 하는 것, 내 이름으로 된 장학재단을 만드는 것. 이 세 가지 꿈을 이루기 위해선 경제적 자유는 필수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려면 얼마가 필요할까? 나만의 기준으로 최소한 35억 이상이 되어야 한다. 현재로서는 거창하다. 거창한 꿈을 생각하니  다양한 문제들이 생기고 그 문제들은 복잡하고 혼란스럽게 만든다. 그래서 거창한 꿈을 작게 정의하기 시작했다. 하루 중 내 시간을 만들어 주도적으로 살 것. 매일 작은 시간을 나를 위해 사니 하루가 만족스럽다. 책을 읽고 좋은 구절, 긍정적인 마인드를 내 주변사람들에게 전달하고자 한다. 내가 나눌 수 있는 것을 찾아 나누고 있다. 현재를 마음껏 즐기고 있다. 

 

 이상 성공적인 실패를 위한 세가지 방법을 공유하였다. 많은 실패들이 쌓이면 결국 성공한다. 지금까지 살면서 느꼈던 경험과 생각을 한 권의 책을 통해 정리할 수 있었다. <존 크럼볼츠, 라이언바비노의 빠르게 실패하기>가 바로 그 책이다. 위 내용은 내가 겪었던 경험을 책의 내용 중 내가 공감했던 부분을 통해 정리한 것이다. 좀 더 좋은 내용과 실패에 대한 다양한 의미를 느낄 수 있으니 꼭 추천하는 책이다.